[재테크] 돈나무 씨앗 5가지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ai generated 8307896 640

 

씨앗 1 : 임대 시스템 (소극성 성적 : A)

real estate 6688945 640

부동산은 대표적인 ‘임대 시스템’이다. 부동산을 이용한 돈 나무는 추월차선 또는 부의 기본 단계다. 오래된 방법이긴 하지만 여전히 부자가 되는 확실한 길이다. 예를 들어 내가 주택 한 채를 소유하고 있는데 세를 내주었다고 하자. 이 경우 나의 시간은 소득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므로 나는 자유롭게 인생을 즐기다가 한 달에 한 번 우편함을 열어 수표를 챙기기만 하면 된다. 부동산은 스스로의 시스템에 의해 유지된다는 점에서 부의 기본이자 완벽한 예시다. 부동산을 통해 벌어들이는 소득의 95%는 소극적이다. 세입자는 집주인의 소유물을 사용하는 대가로 머무는 시간만큼 돈을 지불한다. 단독 주택에서 아파트 건물 또는 거대한 상업용 빌딩에 이르기까지 부동산은 돈이 열리는 나무를 심기 위해 기본적으로 선택 가능한 방법이다. 게다가 부동산은 가치가 상승하거나 상승시킬 수 있는 자산이다. 값어치 있는 자산(자산 가치)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토대가 된다.

부동산은 별로라고? 문제없다. 임대 시스템은 부동산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 가능하다. 장비나 차량 임대 또는 로열티나 라이선스 등도 매달 반복적으로 수입을 거둘 수 있는 ‘임대 시스템’의 일종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곡의 저작권을 갖고 있다면 그 곡을 사용하려는 회사는 당신에게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곡은 수십 년 전에 녹음되었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로열티 수입을 만들어 낸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새로 개발한 생산 공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면, 다른 회사에 라이선스를 주고 라이선스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허 기술의 개발 및 등록은 이미 수년 전에 마쳤더라도 그로 인한 소득은 당신의 시간과 무관하게 계속해서 발생한다. 사진사들도 자기 사진의 사용권을 주는 대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린다. 만화가들도 책이나 신문의 일러스트를 그려 주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린다. 임대 시스템은 소극성 정도가 높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돈나무다.

 

씨앗 2 :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소극성 성적 : A-)

code 1839406 640

내가 선호하는 시스템은 인터넷을 포함한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인터넷으로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새삼 놀랍지도 않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덕분에, 지난 5년 동안 백만장자가 된 사람이 지난 50년 동안 백만장자가 된 사람 수의 총합보다 더 많다고 한다. 인터넷과 컴퓨터 시스템이 이렇게 강력한 힘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컴퓨터는 놀라운 발명품이자 돈이 열리는 나무로 자라기 좋은 튼튼한 씨앗이다. 인터넷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을 일하면서도 근무 환경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불평하지 않는다. 월급이 짜다고 불평하지도 않는다. 동료 존이 게으르다거나 밥은 만날 똑같은 셔츠만 입고 온다는 둥 불평하지 않는다. 컴퓨터는 지각도 하지 않고, 월급을 올려달라고 하지도 않고, 사장인 당신이 벤츠 S클래스를 새로 뽑든 말든 신경 쓰지도 않는다. 컴퓨터는 프로그래밍된 대로 일할 뿐이고 그게 전부다.

인터넷이 부동산에 비해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결과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웹사이트를 하나 가지고 있다면 수백만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지만, 엘름 가에 방 세 개짜리 집을 한 채 가지고 있다면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혜택을 줄 수 있다. 이 차이 때문에 인터넷은 현존하는 사업 아이템 중 최고로 꼽힌다.

더욱이 컴퓨터 시스템은 인터넷에만 국한되지도 않는다.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도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몇 명, 그러니까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Bill Gates)나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 같은 사람들은 소프트웨어로 어마어마한 돈을 벌었다. 소프트웨어는 쉽게 복제가 가능하므로 이윤을 남기기 좋다. 일단 코드를 짜기만 하면, 제품을 한 개든 1만 개든 쉽게 판매할 수 있다. 사무실 건물도 복제할 수 있는가? 물론 불가능하다.

평범한 사람들도 소프트웨어로 부자가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빠르게 돈을 번다. 아이폰 개발자 니콜라스는 아이폰 게임 하나로 한 달에 60만 달러를 긁어모았다. 전화 인터뷰에서 니콜라스는 그해 말까지 백만장자의 반열에 올라서게 되더라도 별로 놀랍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단한 일이다. 한때 안정적인 직장에서 퇴직연금계좌에 몇 백 달러씩 부으며 서행차선의 인생을 살아가던 그가 갑자기 추월차선 한가운데를 내달리고 있다니. 물론 니콜라스가 추월차선을 쉽게 탄 것은 아니다. 선마이크로시스템(Sun Microsystems)의 엔지니어로 있던 니콜라스는 하루 8시간 근무를 마치고 나서, 한 손에는 한 살배기 아들을 안고 한 손으로 코드를 짜며 어플리케이션을 완성했다.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코드를 짜는 방법은 어떻게 배웠을까? 그는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인터넷을 뒤져 가며 배웠다고 한다. 사건 뒤에 숨겨진 과정이란 이런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적절한 유통 과정을 거치면 수백만 명에게 복제해서 판매할 수 있다. 그 과정에는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소극성 정도를 크게 해치지도 않는다.

 

씨앗 3 : 콘텐츠 시스템 (소극성 성적 : B+)

internet 315132 640

콘텐츠 시스템은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정보는 인터넷이나 물리적 유통 시스템 등 다양한 여타 시스템을 통해 퍼져 나갈 수 있다. 이 책도 콘텐츠 시스템의 하나로, 인터넷이나 서적 유통 채널을 통해 책에 담긴 정보를 퍼트릴 수 있다.

과거 부에 대한 사고방식에 따르면, 콘텐츠를 이용해 부자가 되기란 신문업계의 거물이거나 잡지사 편집자, 또는 유명한 작가인 경우나 가능했다. 언론을 장악하고 콘텐츠를 유통시킬 힘이 있어야 했다. 정보란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복제가 쉽다. 나는 이 책을 1,000만 부 찍어낼 수 있지만, 1,000만 대의 집을 소유할 수는 없다. 그러고 싶은 생각도 없다. 소프트웨어 시장과 마찬가지로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몇 명은 성공한 작가들이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J.K. 롤링(J.K. Rowling)은 짧은 기간 안에 32세의 이혼녀 영어 교사에서 4억 달러의 자산을 가진 미디어 거물이 되었다. 그녀의 책은 35개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3,000만 부가 넘게 팔렸다. 그녀에게는 아마도 “저는 혼자서 아이를 키우느라 책을 쓸 시간이 없어요” 같은 변명은 통하지 않을 것이다. 롤링은 자기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은 수백만 달러를 벌었을 때가 아니라 하루 종일 방해받지 않고 글을 쓸 수 있었을 때라고 말한다.

마찬가지로 댄 브라운(Dan Brown)이 쓴 『다빈치 코드(DaVinci Code)』 는 51개 언어로 번역되어 8,000만 부 넘게 팔렸다. 이 점을 명심하라. 당신이 무엇이든 8,000만 개를 팔 수 있다면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유통의 최신 트렌드는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다.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전자책, 그리고 온라인 잡지 등은 컴퓨터 시스템과 콘텐츠 유통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 새로운 조합은 기존의 사업 모델을 강력하게 몰아내고 시장을 차지하는 중이다.

콘텐츠 역시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 권을 쓰는 데 몇 년이 걸렸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 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누군가 이 책을 지금으로부터 5년 후에 산다면, 내가 수년 전에 투자한 시간 덕분에 내게 작게나마 이익이 돌아온다. 콘텐츠는 여러 번에 걸쳐 판매할 수 있는 자산이다. 그리고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투자시간 대비 소득이 늘어나므로 효율성은 계속해서 증가한다.

 

씨앗 4 : 유통 시스템 (소극성 성적 : B)

port 6670684 640

유통 시스템은 제품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한다. 유통 시스템은 콘텐츠나 컴퓨터 시스템 같은 다른 씨앗들과 결합할 수 있다.

당신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해서 홈쇼핑에서 팔기로 했다면, 유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을 새벽 2시 인포머셜을 통해 팔기로 했다면, 마찬가지로 유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을 네 군데의 도매 유통 업체에 팔고, 그들이 월마트 같은 소매업체에 또다시 그 제품을 판매한다면, 이 역시 유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을 개발할 경우, 개발 그 자체는 과정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절반은 유통에 달려 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도 적절한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빛을 보지 못한다. 그 제품은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것일 수도 있고, 당신이 새로 만들어 낸 것일 수도 있다.

아마존닷컴(Amazon.com)은 내가 활용하는 유통 시스템 중 하나다. 이 책은 아마존을 통해 수백만 명에게 팔릴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아마존이라는 공간의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다. 1,000마력을 내는 차가 차고에 잠들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엔진에 불을 붙여 유통 시스템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기 위한 도구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다.

아이폰 개발자는 아이폰의 ‘앱 스토어’를 활용해서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 앱 스토어가 바로 그의 유통처다. 유통이 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는 팔리지 않는다.

유통은 제품을 군중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유통은 구조에 대한 통제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설립해 새로 나온 비타민 제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당신은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의 힘을 빌린다면, 당신은 유통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뿐이다.

또 다른 유통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씨앗 5 인적자원 시스템

expert 5442081 640 1

인적자원은 훌륭한 돈 나무가 될 수 있지만 인사관리에는 변수가 너무 많다. 회사를 운영하는 CEO가 이러한 경우인데 대부분이 인사관리에서 어려움을 겪곤 한다.

1 thought on “[재테크] 돈나무 씨앗 5가지”

Leave a Comment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